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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일반/IT용어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by 건티 2025.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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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화면에 제한되지 않고 물리적 주변 환경과 실제 세계, 신체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술 중 하나.

사이먼 그린월드(Simon Greenwold)가 미국 MIT 미디어랩에서 200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사용한 표현이다. 디지털로 이뤄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와 아날로그 현실 세계의 상호 공간을 확장·연결하는 컴퓨팅 기술을 아우른다.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 현실 (MR: Mixed Reality),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등 기술적 요소와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애플이 2024년에 선보인 눈앞에 착용하는 몰입형 기기 ‘비전 프로(Vision Pro)’의 인터페이스로 ‘공간 컴퓨팅’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새롭게 주목받았다. 이용자는 수많은 카메라와 센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비전 프로로 기기 밖에 있는 물리적 공간을 인식하며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시장이 열리면서 업무 패러다임을 바꾸고 일상을 혁신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 컴퓨팅 전용 게임· 콘텐츠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다.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최신 ICT 시사용어 2025) : 공간 컴퓨터

Apple : 최초의 공간 컴퓨터 Apple Vision Pro 발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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