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일반/IT용어

메타버스(Metaverse)

by 건티 2021. 6. 15.
728x90

3차원 가상 세계.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기존의 가상 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다. 가상세계 서비스로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 트위니티(Twinity) 등이 대표적이다.

 

 

가상 세계(Virtual World)

컴퓨터가 만들어낸 현실 세계와 유사한 가상의 생활 환경.

인공 현실감(AR),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 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 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한다. 어떠한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생긴 가상과 현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세컨드 라이프와 다다월즈가 있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인간의 상상에 따른 공간과 사물을 컴퓨터에 가상으로 만들어, 시각, 청각, 촉각을 비롯한 인간 오감을 활용한 작용으로 현실 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사람이 현실 세계에서 경험하기 힘든 여러 가지 상황을 가상 세계의 아바타를 통해 실제처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교육, 국방, 의료를 비롯한 여러 가지 산업 분야에서 활용된다.
최초의 가상 현실 시스템은 1968년 컴퓨터 그래픽스 창시자인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교수가 만든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Head-Mounted Display)라고 알려져 있다.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Proceedings of AFIPS 68, pp. 757-764, 1968).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사용자가 창조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영속적인 온라인 3D 가상 세계로서 사용자는 자신이 꿈꾸는 모든 일을 할 수 있으며 상상하는 인물을 창조 또는 자신이 그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미국 IT 기업 린든 랩이 2003년 개설한 3차원 온라인 가상 현실 사이트. 사용자가 아바타를 이용해 온라인 세계에서 제2의 인생을 살아간다. 사용자 활동 공간을 섬이라고 부르며 이를 구입해 집을 짓고 친구를 사귀며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땅·건물·옷·가구를 사고파는 데 가상 화폐인 린든 달러가 통용된다.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대기업인 도요타, 델, IBM사 등이 점포를 개설하고 온라인 쇼핑 몰처럼 자사 제품을 판매하거나 고객들과 만남을 가지고 있으며, 선거에서는 유세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메타버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가상 세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가상현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세컨드 라이프

위키피아 : 세컨드 라이프 이미지

 

 

※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의 여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