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일반/IT용어

비대칭형 암호화 방식(Asymmetric Cryptographic Technique)

by 건티 2022. 12. 13.
728x90

정보를 암호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암호화 키와 암호화된 정보를 복원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복호화 키가 서로 다른 암호화 방식.
암복호화를 하고자 하는 당사자 간에 서로 다른 개인 키와 공개 키를 가지고 있어서, 메시지 암호화를 할 경우에는 송신자가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수신자의 공개 키로 암호화한다. 수신자는 암호화된 메시지를 수신자의 개인 키로 복호화하여 메시지를 복원하고, 인증에 적용할 경우에는 송신자의 개인 키로 암호화하여 상대방에게 보내면 상대방은 송신자의 공개 키로 암호문을 복호화함으로써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라는 것을 검증하는 암호 기술이다. 

 

▶ 타원 곡선 디피-헬만 알고리즘

타원 곡선 암호 방식(ECC: Elliptic Curve Cryptography)을 활용한 디피-헬만 키 교환 알고리즘.

타원 곡선 암호 방식(ECC)은 대수기하학의 타원 곡선을 정의하는 수학 이론을 이용한 공개키 암호 기법(public key cryptosystem) 중 하나다. 닐 코블리츠(Neal Koblitz)와 빅터 밀러(Victor Miller)가 1985년에 각자 고안하였다. RSA 공개키 암호 방식(RSA public key cryptosystem)에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타원 곡선 암호 방식은 수백 비트가 필요한 RSA 공개키 암호 방식에 비해 짧은 키 길이를 가지면서도 동일한 수준의 보안 강도를 제공한다.

디피-헬만 알고리즘(Diffie-Hellman algorithm)은 암호 통신을 필요로 하는 두 사람이 공통의 비밀키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알고리즘이다. 휫필드 디피(Whitfield Diffie)와 마틴 헬만(Martin Hellman)이 1976년에 발표하였다. 디피-헬만 알고리즘으로 키 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충분히 큰 수의 소수를 선택할 경우 비밀키 해독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보안 수준이 매우 우수하다.

타원 곡선 디피-헬만 알고리즘(ECDH algorithm)은 타원 곡선 암호 알고리즘을 활용한 키 교환 기법이다. ECDH 알고리즘으로 암호 통신을 원하는 두 사람이 비밀키(secret key)를 나눠 가질 수 있게 되고, 대칭키 암호화 통신을 할 수 있다.

 

▶ RSA 공개 키 암호 방식(RSA public key cryptosystem)

1978년에 MIT 공과 대학의 Rivest, Shamir, Adelman 3인이 공동 개발한 암호화 알고리즘.

큰 수의 소인수 분해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소인수 분해의 결과를 알면 원래의 수는 곱셈에 의해 간단히 구해지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2개의 상이한 소수 p, q를 베이스로 하여 암호화 키(e, n)와 복호화 키(d, m)가 정해진다(단, n=p×q). 평형문을 M, 암호문을 C로 하면 암호화 알고리듬 E와 복호화 알고리즘 D는
C≡E(M)≡M^e(mod n)
D(C)≡C^d(mod n)
이 된다. 이때 n과 e는 공개하지만 d는 비공개로 극비로 관리한다. n의 자릿수를 크게 하면 할수록 두 소인수 p, q로 분해하는 계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암호 체계의 안전이 보장된다.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비대칭형 암호화 방식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타원 곡선 디피-헬만 알고리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RSA 공개 키 암호 방식

이미지 : 해시넷(보안의 3요소.PNG)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의 겨울

 

반응형

'컴퓨터 일반 >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1) 2022.12.30
스캠 공격(Scam)  (0) 2022.12.22
대칭암호화 방식  (0) 2022.12.05
지능형 지속 위협(APT : Advanced Persistent Threat)  (0) 2022.11.30
C#  (0) 2022.1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