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일반/IT용어

센서 퓨전(Sensor Fusion)

by 건티 2023. 7. 14.
728x90

복수의 감지 기술을 이용해 주변 환경에 대해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지도를 생성하는 기술.

색을 인지하는 유일한 기술인 카메라로 색 정보를 확보하고 매핑과 물체 속도는 라이다와 레이더를 통해 확보하는 등 상호보완이 가능한 센서들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융합해서 분석한다. 자율주행 차량 핵심 기술로 꼽힌다.

센서 퓨전(sensor fusion)은 자율주행 차량뿐만 아니라 2020년에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과 2022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활약하고 있는 드론의 핵심 기술로도 사용되었다. 통신기술과 함께 미래 전장 모습을 바꿀 정보통신기술(ICT)이다.

우크라이나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에서 사용된 튀르키예제 바이락타르 TB2 드론을 2019년부터 도입해 전력화했다. 우크라이나가 보유한 TB2 드론은 20여 대다. TB2 항전 장비는 모두 삼중 중첩 방식을 채택했다.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센서 퓨전 방식으로 융합해서 활용한다. 정찰용 카메라는 미익 쪽에 설치된다. 기체 비행 상태뿐만 아니라 탑재 장비를 모두 볼 수 있다.

비행 간 통신이 끊기거나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가용한 활주로에 자동으로 비상 착륙을 실시할 수 있다. 또 센서 퓨전 알고리즘을 활용해 GPS 전파 방해(GPS jamming)나 신호가 잡히지 않는 상황에도 정상적으로 비행한 후에 착륙이 가능하다.

기체에는 실시간 이미지 전송체계가 탑재된다. 고해상도, 실시간 영상을 다수 장소로 송출한다. 실시간 이미지 전송체계는 일반 인터넷망을 활용해 네트워크나 상용 태블릿에 전송할 수도 있다. 비행 도중에 촬영한 영상도 자동으로 30분 단위로 저장된다.

 

센서 퓨전 기술이 적용된 튀르키예제 바이락타르 TB2(출처=튀르키예 국방부)

 

* 미익 : 비행기의 안정을 유지하고 방향을 바꾸는 구실을 하는 비행기의 꼬리 부분. 수평 안전판, 수직 안전판, 방향키, 승강키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우리말샘)

* GPS 전파 방해(GPS jamming) :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이 사용하는 주파수로 전파 방해(jamming) 신호를 발사하여 GPS 수신을 방해하는 행위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최신 ICT 시사상식 2023) : 센서 퓨전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의 여름

 

 

 

반응형

댓글